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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 폐지)

 

10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로 전자금융 거래 시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갑자기 공인인증서가 사라져 버리는건 아닐까하고 놀라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공인인증서 폐지 내용과 금융인증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무엇인가요?

 

기존에는 금융거래를 하려면 은행에 가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본인인증을 거쳐 보관 및 갱신을 하여 공인인증서를 이용했었는데요,

 

10일부터는 공인인증서를 폐지가 되면서 금융인증서를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을 해서 PC나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 자세히보기

 

 

보도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관련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용량 첨부파일은 바로보기가 지원되지 않으니, 첨부파일명을 클릭

www.msit.go.kr

 

공공기관을 이용할때도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게 되고 간편비밀번호 또는 생체정보 등을 활용한 민간 전자서명으로 대체하게 되어 더욱 편리해 집니다.

 

금융결제원과 은행권 공동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이용한다면 누구나 무료 입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사용 못하나?

 

 

기존의 인증서가 바로 없어지는건 아닙니다. 유효기간까지 사용가능하고 공동인증서라는 것을 발급해서 기존의 공인인증서에 익숙한 고객들이 불편하지 않게끔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은?

 

 

은행 홈페이지나 모바일뱅킹 인증센터를 통해 간편하게 발급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필요할때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10자리 이상의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 얼굴과 지문 같은 생체 정보나 PIN(간편 비밀 번호) 등으로 서비스를 간편히 이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다양한 민간 인증서비스

 

 

통신3사의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가입자가 눈에 띄게 늘었고, 카카오페이 인증발급, 토스등 핀테크 업체 및 네이버 등 거대 IT기업에서도 전자서명 시장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에서는 보안관련으로는 안전망을 갖췄다고하는데 민간 인증서가 모든 전자서명을 대체하기 까지는 일정 시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는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고 '공동인증서'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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